Fabula docet 개괄

라티움어 교재 FABVLA DOCET를 교재로 사용하는 분들에게 교재 사용에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된 문서입니다. 

* I. 진도

    라틴어 1의 진도 : 1~8과

    라틴어 2의 진도 : 9~17과

    라틴어 3의 진도 : 18~27과


* 2. 문법 용어

    가. 명사 변화 : ‘명사 곡용’이라는 용어 대신 ‘변화’로 통일

    나. 동사 변화 : ‘동사 활용’이라는 용어 대신 ‘변화’로 통일

    다. 시제 : ‘imperfectum’는 ‘과거’로 정리

    라. gerundivum : ‘수동미래분사’

    마. gerundium : ‘동명사’

    바. supinum : 목적분사


* 3. 시제 구분

    가. 선형(線形) 시상 : ‘현재’, ‘과거 imperfectum’, ‘미래’

    나. 점형(點形) 시상 :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


* 4. 철자법

    가. 영국 사전과 독일 사전의 철자법, 장음절 표시 등이 다름.

    나. 독일 사전(Langenscheidts)를 기준으로 함.


* 5. 문장 부호

    가. 쉼표, 마침표, 느낌표, 물음표를 기본으로 함.

    나. 세미콜론은 사용하지 않음.


* 6. Lectio

    가.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에서 발췌함. 수정판 교재 하단에 출처를 표시함.

    나. 오비디우스의 운문을 산문으로, 시어를 기초 어휘로, 내용을 단순화.

    다. 기초단어는 lectio 앞에 표시하고, 고급어휘는 난외주로 표시.


* 7. 자모와 발음

    가. 기원전 1세기를 기준으로 고전 라티움어를 배움.

    나. 대문자 사용

       - 기원후 113년의 트라야누스 기념비에 모두 대문자.

       - 트라야누스 기념비의 글자 적는 방식을 학생들과 같이 검토함. (대문자 사용; 글쓰는 방향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줄바꿈)

          senatus populusque Romanus

          imp(eratori) caesari divi nervae f(ilio) nervae

          Traino aug(usto) germ(anico) dacico pontif(ici)

          maximo

    다. 대문자 V를 소문자 v, u로 나누어 적음.

       - v는 자음, u는 모음

       - 주의 : u가 자음을 표시할 때 : lin-gua, san-guis

    라. 발음

       - 음절의 장단 : anus, anus

       - 모든 글자를 읽는다 : anus, annus

    마. i의 발음

        - 모음 사이의 i 는 두 번 소린낸다 : huius, cuius 등은 hui-jus, cui-jus로 읽는다.

        - 합성된 단어에서도 etiam 는 eti-jam으로 읽는다. eti + iam의 합성인바, eti = et.

        - abicio의 경우 합성단어 : ab-jicio로 읽는다.

     바. Gn-

         - magnus는 mag-nus로 음절 구분. mag의 소리는 /망/. /망누스/로 읽는다.

         -단, Gnaeus, cognosco의 경우, 그나이우스, 코스노스코.


* 8. 수업과 교재의 대문자 사용 규칙

    대문자로만 교재를 만들면 읽고 배우기에 어려움이 있어 소문자를 적극적으로 사용함. 오늘날 고전 편집본도 그렇게 함.

    고유명사와 형용사의 첫 글자는 대문자를 씀 : Caesar

    고유명사에 파생된 형용사 등은 대문자로 적음 : populus Romanus

    모든 문장의 시작에서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적음 : Populus Romanus laudat Caesar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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