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bula docet 5과

* 1. adagia

    Quisque faber suae fortūnae.  est가 생략되어 있다.

    

    아피우스 클라우디우스 카이쿠스는 아피우스 대로를 건설한 인물로 정치적으로 로마사에 중요한 인물


* 2. 문법

    명사 제3변화의 분류

        기본 변화 : 단수 탈격 -e, 복수 속격 -um 인 경우

        이형 1 : 단수 탈격 -e, 복수 속격 -ium 인 경우 : 어미 -is 앞에 자음 두 개 이상(urbs, urbis); 단수 주격과 속격이 같은 경우(navis, navis)

        이형 2 : 단수 탈격 -i, 복수 속격 -ium 인 경우 : 중성명사 -ar, -al, -re ;

        이형 3 : 단수 탈격, -i, 복수 속격 -ium 이면서 단수 대격 -im 인 경우 : turris, turris 


        추천 : 이형 3은 드물기 때문에 위의 세 가지 중심으로 제3변화 명사를 다루는 것이 좋다.


    possum 동사는 pot- + sum으로 설명하면, sum는 이미 배웠으므로 쉽게 외워짐. 

         s+t = ss : 자음동화

         sum 동사의 과거와 미래는 동사 시제 변화(완료시제)를 준비하는 과정


     등위접속사 1

         nec...nec의 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라. ...도 아니고...도 아니다.


     등위접속사 3

        neglegentiae vel imprudentiae causa defendit.

        그는 경솔함 때문에 혹은 무경험 때문이라고 [자신을] 변호했다.


     등위접속사 6 : 접속사의 후치를 강조할 것.

        Haec sunt parva, illa vērō magna. 후자는 작고, 하지만 전자는 크다. 


* 3. 단어

    cedo, ere 는 여격을 목적으로 취하는 동사

    imquam 은 동사 변화에서 1인칭 단수, 3인칭 단수, 3인칭 복수로만 주로 쓰인다. inquit 는 현재 단수이면서도 동시에 현재완료 단수. 


* 4. 본문

    eam, eas : 지시대명사 여성 단수 대격, 여성 복수 대격 : 아직 배우진 않았지만 어미를 보면서 추측가능한 형태.

    iuvat : 부정사(inf.)가 주어, Nymphas는 목적어.  ....하는 것이 요정들을 즐겁게 했다.

         솜씨가 뛰어난 아라크네의 작품도 아름답지만, 만드는 과정에서 아라크네가 솜씨를 부리는 것도 아름다웠다. 


    아라크네를 아테네 여신은 거미로 만든다. 아테네 여신이 졌지만, 패배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분노를 표출했다.

    아라크네는 억울하게 아테네 여신의 벌을 받았다. 오만한 태도 때문에 벌을 받은 게 아니다.

    여신의 분노는 정당하지 않았다.


* 5. 연습문제

    1. 괄호의 단어를 알맞게 고치고 우리말로 옮기시오.

          1. Marcus bonus / bonos servos

          2. servi magni / magnas coronas

          3. deorum pulchrorum / pulchris coronis

          4. Gaius miser / misera bella

          5. Parvus Quintus / parvam pecuniam


    4. 4 ordo는 질서라는 뜻으로 단어장에 있지만, 여기선 ‘신분(질서)’임을 설명.


    5. 괄호의 단어를 알맞게 바꾸시오.

          1. possunt : 집에는 문이 많을 수 있다.

          2. debes : 마르쿠스여! 당신은 하인들에게 부엌에서 일하지 말라고 명령해야 한다.  (부엌은 Ancilla 하녀들의 공간)

          3. potestis : 소녀들이여, 너희는 길에서 산책할 수 있다.

          4. debes : 나의 아들아, 너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laboro는 일하다의 뜻이지만, 공부하다로 의역함)

          5. debes : 위대한 선생님, 당신은 열심히 학생들을 가르쳐야 한다.


    6. 다음을 라티움어로 옮기시오.

          1. 소녀는 작은 마을에 살고 작은 집에서 태어났다. Puella nata est in parva domo et habitat in parvo oppido.

          2. 지혜의 여신 미네르바는 신들의 선행을 그린다. Minerva, dea sapientiae, pingit facta bona deorum.

          3. 소녀와 여신은 다툰다. Puella et dea certant.

          4. 소녀는 신들의 악행을 그린다. Puella facta mala deorum pingit.

          5. 요정들은 소녀의 그림을 칭송한다. Nymphae laudant puellae picturam.


    9. 라티움어로 옮기시오.

          1. 시인은 자유롭지만, 농부는 자유롭지 못하다. Poeta liber, sed agricola non liber est.

          2. 선생님들은 위대하고 훌륭하다. Magistri sunt magni et boni.

          3. 너희 소녀들은 착하고 아름답다. Puellae estis bonae et pulchrae.

          4. 그들은 아주 훌륭하거나 아주 형편없다. Valde boni aut valde mali sunt.

          5. 그들은 훌륭하지도 착하지도 않다. Nec magni nec boni sunt. 

              형용사 좋다, 훌륭하다, 위대하다 등은 bonus, magnus 등으로 표현가능하다.


* 6. 보충연습문제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Habesne casam pulchram?

       2. Habesne vitam bonam?

       3. Habesne equum bobum?

       4. Habetisne magistros bonos?

       5. Habesne amicam pulchram?

       6. Habesne amicum bonum?

       7. Habesne agrum magnu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Fabula docet 개괄

fabula docet 1과

fabula docet 3과